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특보] 우리집 해킹 (월패트 해킹, 알몸 노출, 우리집 해킹 우리집 노출 해킹 예방법, 해킹 위험성 취약성, 아파트리스트, 해킹리스트)
    이슈/Daily Issue 2021. 11. 30. 16:52

    [특보] 우리집 해킹 (월패트 해킹, 알몸 노출, 우리집 해킹 우리집 노출 해킹 예방법, 해킹 위험성 취약성, 아파트리스트, 해킹리스트)

     

    월패드 해킹란 무엇인가

     

    위험성과 취약성

    과거부터 문제가 되던 몰래카메라 누군가 설치한 이 몰래카메라는 대체 누가 왜 설치를 하고 보는가 많은 사람들이 두려워 하게된 탈의실 화장실 샤워실 목욕탕 수영장 등등 우리가 의식하고 있던 의식하고 있던 우리의 모습이 찍히고 있다는 사실이 소름이 돋는데요.

     최근 IP카메라 유출이라는 제목으로 집안의 보안용 카메라를 해킹하여 유포한 일당들이 잡히며 충격을 받기도 하였는데요.

    보통 집안에서 사용하는 것이기에 항시 켜두는 경우도 있었지만, 강아지를 위해 아기를 위해 설치한 집 같은 경우는 외출했을 경우를 제외하곤 전원을 OFF 해 놓곤하죠. 하지만, 해킹은 이 상태에서 이루어집니다. 우리는 전원을 OFF하였기에 안전하다고 느낄수 있겠는데요. 

    이미 전원이 들어와 있는 상태의 IP카메라는 그냥 거의 생중계 되고 있다고 보시면 되고, 전원이 꺼져있는 상태에서 전기가 들어오고 있다면 그러니까 코드에 연결이 되어 있는 상태라면 해킹을 통해 집안 내부를 볼 수 있는겁니다. 

    즉 전원을 끈다 하여도 코드가 연결되어 있다면 지금도 카메라는 켜져있고 누군가 당신을 보고 있다는 뜻입니다. 

     

    거기에 더 발전된 아파트 시설을 이용한 범죄로 확대되고 있는데요. 개인이 설치한 IP 카메라가 아닌 최근 아파트 입주시 설치되어 있는 월패드라는 기계를 해킹하는 사건이 있었는데요. 이렇게 녹화되고 생중계된 영상들은 초이스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일정 금액을 받고 판매되었는데요.

    집안의 사생활을 침해하고 사적인 영상을 유출하기 위해 악용 되었다는 사실을 누가 알았을까요.?

    패드는 도어록, 조명, 난방, 카메라 등 가정용 사물 인터넷이라 불리는 IOT 기능을 연동하여 제어할 수 있는 홈네트워크 허브를 말합니다.

    월패널, 웹카메라 등 홈네트워크 기기가 인터넷에 연결되면 해커 공격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사생활 침해를 입을수 있다는 겁니다. 

    가장 큰 안전 문제는 월패드가 전 세대 공용 네트워크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하나의 보안만 뚫어도 전체 보안이 뚫려버린다는 점입니다. 실제 전문가들은 이러한 문제점을 이미 예견하고 심지어 카메라 사용법에도 해당 내용을 기입해두었으나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월패드에는 그러한 안내가 빠져 있었던 겁니다. 

    한 세대가 해킹을 당하면 다른 세대에게 위협이 되는데요. 월패드는 메인 서버에 설치된 스마트홈 시스템의 방화벽이 외부 공격에만 대응하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내부의 해커 공격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가구 하나만 해킹당하면 아파트 전체가 해킹당할 위험이 있는겁니다. 

    이제 알았다면 막는 방법을 알아보아야겠죠. 

    월패드 해킹 예방법, 대응방안

    1. 기기에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1234'나 'ABC'와 같이 유추하기 쉬운 비밀번호는 사용하지 말 것

    2. 주기적인 보안업데이트

    3. 사용하지 않을 때는 카메라 렌즈를 가릴 것

    4. (관리소) 홈 네트워크 장비를 해커의 공격 및 기타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보다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방화벽 등 보안 장치의 작동, 정기 점검 및 조치

    5. (관리소)보안 취약점에 대비, 불필요 프로그램 및 관리서버 서비스 삭제 및 주기적인 암호 변경

    6. (관리소)해킹이나 침해사고 발생 시 인터넷침해대응센터(118)에 신고

    7. (제조사) 안전한 소프트웨어 개발 및 보안(보안코딩 등) 

    가장 심플한 방법이자 확실한 방법은 카메라 렌즈를 가릴것!

    사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아예 없는것이지만 이미 있고 사용해야 한다면 렌즈를 돌려 놓는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요즘은 렌즈를 원격으로 조절할수 있는걸 알고 계시죠? 이렇게 카메라를 이용하여 우리집안 나의 몸을 찍지 못하게 확실히 안쓸때는 코드를 뽑아두시고 일부 카메라 기능으로 전원 제거후 몇초~몇분 동안 예비전력으로 녹화를 할수 있는 장비가 있기에 꼭!! 렌즈를 가리셔야 합니다. 

    사실 렌즈만 가리고 코드를 꼽고 있든 예비전력이 있든 상관이 없겠죠. 

     

    또한 실제로 유출된 아파트들의 리스트까지 존재한다는 점이 놀라울 뿐인데요. 

     

    전국을 다 해킹했다고 느낄정도로 다양한 지역에서 이 범죄는 이루어졌고. 피해 아파트 단지 사람들은 이 사실을 알지도 못하고 살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나의 아파트 우리 가족의 아파트 우리 지인의 아파트가 아닌지 확인하시고 이 정보를 꼭 알려 피해를 최소화 하여야 겠습니다. 

    댓글

​ Designed by Tistory.